척박한 우주 환경에서 인공위성이 최적화된 컨디션으로 장시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극심한 온도 변화를 차단하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적절히 배출해야 합니다. 인공위성 열제어는 이런 관점에서 출발합니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빼내기 위해 히트파이프를 이용, 능동 대응하는 한편, 우주의 가혹 환경으로부터 임무 수행을 위한 탑재체 등을 격리, 보호하기 위해 단열재 및 이차면경(SSM) 또는 OSR를 장착합니다.

인공위성 단열재는 우주 환경에서 발생하는 복사열을 차폐해 열을 차단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반사 소재를 반복 적층해 만들기 때문에 MLI (Multi-Layer Insulation)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매우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를 특징으로 합니다.

㈜하이낸드는 이 MLI를 설계, 제작 및 장착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임무 수행 환경에 따라 단열재 구성을 능동 대응하고, 위성체 형상에 맞춰 최적화된 형상으로 설계해 무게와 부피를 줄입니다. ASTRIM으로부터 기술을 인증받은 최규홍 박사를 중심으로 위성사업부를 구성, 적용 부위에 따라 능동 대응할 수 있는 설계팀을 갖추고 있으며, 최상급 기술자들을 통해 MLI를 제작, 장착하고 있습니다.

설계 모델링 이미지. 붉은 원이 OBC 모듈

OBC 형상에 맞춰 설계한 MLI 도면

제작 중인 MLI

제작한 MLI(우)와 OBC에 적용한 MLI(좌)

제작 완료 단계인 NEXTSat-1 위성에 탑재된 OBC

NEXTSat-1은 성공적으로 궤도에 올라 현재 임무 수행 중이다.

2019년 자체 인증 프로그램으로 부여한 인증서.
인증받은 기술자들은 위성 단열재 설계, 제작, 장착 임무 핵심 기술자로 참여하고 있다.